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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May 18, 2019

소비자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 및 그 영향 요인들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소비자행동론 공통] 브랜드 충성도와 관성적 구매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신의 실제 예를 들면서 설명하고,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비자 구매행동
1) 정의
2) 특성
3) 미치는 요인
4) 구매과정
2. 관여도와 소비자행동
1) 관여도의 개념
2) 유형
(1) 복잡한 의사결정 유형
(2) 상표충성도 유형
(3) 관성 유형
(4) 제한적 의사결정 유형
3. 브랜드 충성도와 관성적 구매
1) 브랜드 충성도
(1) 개념
(2) 특성
(3) 사례
2) 관성적 구매
(1) 개념
(2) 특성
(3) 사례
3) 차이점
4.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
1) 브랜드 충성도 측면
2) 관성적 구매 측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요약

Ⅱ. 본론

1. 소비자 구매행동
1) 정의
소비자행동이란 개인 및 조직이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와 관련한 일련의 모든 행동 및 심리적 의사결정 과정으로 정의한다. 또는 의사결정자가 어떤 시점에서 제공물의 소비와 관련하여 내리는 의사결정들의 집합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소비자가 자신의 욕구충족을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까지의 과정에서 나타난 행동이다. 이러한 영향을 분석해서 효율적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것을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것이 소비자행동을 연구하는 목적이다. 소비자행동은 크게 구매행동과 소비행동으로 구분된다. 구매행동은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이나 구매행위 등을 말하고 소비행동은 소비자들의 사고, 행동 등과 재화가 소비되는 과정을 말한다. 소비자행동 분석은 시장세분화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 심리적 특성, 사회문화적 특성 등 구매결정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소비자의 구매행태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시장을 세분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표적시장을 선정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신제품 개발의 방향을 잡고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다.

2) 특성
소비자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 및 그 영향 요인들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와 관련된 소비자행동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소비자는 자주적인 사고를 한다. 즉, 소비자는 자신의 다양한 자주적 사고와 행동반응을 나타낸다.
(2) 소비자 동기와 행동은 조사를 통해 이해할 수 있다. 소비자의 행동 과정은 다양한 내·외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데, 조사를 통해 소비 동기와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
(3) 소비자행동은 목표 지향적이다. 즉, 소비자는 자신이 바라는 욕구나 필요를 충족시켜 줄 수 있다고 판단되는 행동을 취한다.
(4) 소비자행동에 대한 영향은 사회적으로 합리적인 것이다. 즉, 소비자가 제품 및 서비스의 혜택을 특정 기업으로부터 방해받지 않을 자유를 보증 받을 수 있어야 한다.
(5) 소비자행동은 마케팅 활동(예: 제품, 가격, 유통, 및 촉진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소비자의 욕구를 잘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소비자의 구매동기와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미치는 요인
(1) 사회적 요인
① 사회계층(social class)
사회계층은 가치관, 태도, 사고방식, 라이프스타일, 행동 등이 유사한 집단을 말한다. 이들 계층은 직업, 소득, 교육수준, 거주지, 부의 정도 등에 따라 분류되는데 같은 집단의 구성원은 소비자행동이 유사하게 나타난다.

② 준거집단(reference group)
개인의 판단, 태도, 선호, 신념, 행동 등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끼치는 집단으로 가족, 동창회, 회사원, 동호회 등을 말한다. 사람은 자의적이건 타의에 의해서건 준거집단에 소속되어 생활하게 되면서 그 집단의 성격에 영향을 받게 되고 구매행동 역시 영향을 받는다. 준거집단은 개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속하기도 하고 개인의 의사에 의해서 속하기도 한다. 즉 개인은 준거집단에 속하려는 열망이 생길 수도 있고 그 준거집단에서 탈퇴하려는 심리가 생기기도 하는데 이러한 소비자의 성향도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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