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코드제로 A9 무선청소기 A958KA

LG전자 코드제로 ... 소니 블루투스 헤드...

Saturday, May 18, 2019

[교육과정 A형] 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교육과정 A형] 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창의성교육과정
1) 개념
2) 구성요소
(1) 민감성
(2) 유창성
(3) 융통성
(4) 정교성
(5) 상상력
3) 고려할 사항
2. 만 5세용 창의성교육과정
1) 필요성
2) 주요내용
(1) 목적과 목표
① 목적
② 목표
(2) 내용
(3) 구성
① 물리적 환경
② 심리적 환경
③ 인적 환경
3) 일일활동계획안과 실시 방법
(1) 일일활동계획안
(2) 실시 방법
4) 교사의 역할
5) 부모의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요약
Ⅱ. 본론
1. 창의성교육과정
1) 개념
창의성은 자기 나름대로 아이디어나 작품을 독창적으로 생각해 내고 추리의 규칙에 얽매이지 않고 때로는 엉뚱한 생각을 하며 상궤라고 판단되는 관습적 사고과정에서 벗어나서 유용한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능력이며 태도이다. 이렇게 본다면 창의성은 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를 동시에 포함하는 인간의 특성이라 말할 수 있다. 새롭고 희귀한 아이디어와 작품을 생산해 내는 능력은 인지적 측면을 자유분방하고 융통성 있고 다소 위험부담을 가지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사고하고 행동하는 성향은 정의적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구성요소
(1) 민감성
민감성은 창의성의 기능적 요소로서 지각력과 관계가 있어 주변 환경에서 오감을 통해 들어오는 다양한 정보에 대해 민감한 관심들을 보이고 이를 통하여 새로운 영역을 탐색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물체나 주변 환경에 대해서 세심한 관심을 가지고 당연히 여겨지는 것에 대해서도 의문을 품고, 생각해보는 능력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수 있는 사고 기능의 기초이다.
(2) 유창성
유창성은 특정한 상황에서 가능한 많은 양의 해결책을 내는 아이디어의 풍부함과 관련된 양적인 능력을 말한다. 질이 아닌 양이 중요하므로 자연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는 사고 과정의 초기 단계에서 욕구되는 기초적인 기능으로서 언어유창성, 신체표현유창성, 도형유창성 개념유창성으로 구분된다.
(3) 융통성
융통성은 고전적인 관점, 시각, 사고방식의 틀을 깨고 변화시켜 다양하고 광범위한 아이디어나 해결책을 산출하는 능력을 말한다.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거나 아이디어를 내는데 한 가지 방법에만 집착하지 말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접근하여 반응하는 능력이다. 일반적으로 과거의 생각, 습관으로 인해 지배적인 사고방식이나 자신에게 익숙한 관점에서만 생각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고정적인 색각의 틀을 바꾼다는 것은 새로운(독창적인 사고)으로 가는데 중요한 관문이 된다.
(4) 정교성
정교성은 제안된 아이디어를 다듬어 발전시켜 표현하는 능력으로 주어진 문제를 세부적으로 검토하거나 문제의 포함된 의미를 명확히 하고, 결여된 부분을 찾아 보완하고, 정교하게 다듬는 능력을 말한다. 미숙하면서도 다듬어지지 않는 아이디어를 보다 치밀하고 정돈된 것으로 머릿속에서 나는 아이디어를 재료로 하여 그 중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선별한 다음, 다시, 아이디어의 질을 평가하고 정교하게 다듬는 작업이 필요하다.
(5) 상상력
과거의 경험을 기초로 해서 앞으로의 행동을 계획할 수 있도록 새로운 표상을 만드는 능력으로 창의적인 사고력과 원동력이다. 상상력은 현실의 분명한 창조적인 반영으로 상상력이 발달하려면 이전의 경험이 축적되어야 하고, 여러 다른 심상을 새로운 상황에서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고, 또한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가능한 변화를 꾀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즉, 과거의 경험의 세계에서 벗어나 자기만의 생각을 펴내는 능력이라 정의할 수 있다.

전체보기  
[교육과정 A형] 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No comments: